본문 바로가기
Info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공인중개사 시험 관련 정보)

by 궁금한 김첨지 2021. 12. 18.

공인중개사 시험에 관심 있으신 분들, 2022년도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위해서 이번에 시험을 준비하면서 겪고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도 이번이 첫 시험이라 시험 준비하면서 얻은 정보들을 최대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유용할 것 같기도 하고 한 가지 일만 해서는 안될 것 같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가기 위함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는 "집값" 때문이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회사생활만 꾸준하게 하면 내 집 마련 충분히 할 수 있겠구나 하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지금 오르는 집값을 보니 도대체 왜 이렇게 집값이 오르지? 이러다 평생 내 집 마련은 못할 것 같은데?? 하면서 적을 알기 위해 부동산의 최고봉!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준비

시험 준비를 하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고민이 돼서 인터넷에서 자료 검색도 하고 지인들에게 자문하고 했는데 가장 큰 틀은 독학, 학원 수강으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독학은 인터넷 강의를 무료 또는 유료로 수강하며 혼자 공부하고 학원 수강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공인중개사 학원은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나가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어느 정도 체험해보고 결정하려고 무료 강의 부분부터 찾아봤는데 생각보다 무료 강의도 괜찮았습니다. 좀 오래된 영상도 많았는데 유료 강의가 시간이 지나면서 무료로 풀리거나 배포하는 것 같아서 공부의 질은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대신 공인중개사는 주된 과목이 ""이기 때문에 법이 개정되거나 사례 같은 문제들이 최신화가 안 되어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료 강의는 배포하는 곳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본 유료 강의는 학원에서 수업하는 것을 '그대로' 녹화해서 배포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최신화겠죠? 현재 수업하고 있는 내용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법의 개정이나 시험의 트렌드를 알려주는 게 좋았습니다. 공인중개사는 32회까지 치러진 만큼 데이터가 방대하더라고요. 중간중간 몇 회 몇 번 시험 출제되었다는 정보들도 공부함에 있어서 방향을 잡기 쉽고 불필요한 공부를 최소화할 수 있겠더라고요.

공인중개사와 같은 자격증 시험은 100점을 받는 시험이 아니라는 말이 참으로 와닿았습니다.  '평균 60점 이상 과락 40점 미만 없이' 득점하면 합격하는 시험이라 과목당 80점만 노려도 되기 때문이죠. 

저도 예전에 건축 관련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이렇게 기술적으로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도 그렇게 공부해서 합격했습니다.)

단점은 녹화가 매일매일 이루어지는 건 아니었습니다. (학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주일의 강의를 매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 나눠서 배포하는 형식이라 진도를 따라가다 배포가 딜레이 되는 시간에 공부가 밀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꾸준히 공부한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걸 다들 알고 계시죠^^;?

 

반응형

 

마지막으로 학원 수강은 비싼 만큼 관리를 해주려고 노력하더라고요. 하루 4시간 이상 수업이 있고 오전반 오후반으로 동일한 수업을 2회 실시하고 오전 수업을 듣고 오후 수업을 또 들어도 되더라고요.(물론 실제로 그렇게 하면 비효율적이겠죠?) 유동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원 수업 말고도 인터넷 강의도 들을 수 있습니다.(학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학원을 오전 오후 모두 빠지는 날이 있으면 인터넷 강의로 수업 진도를 따라가면 되겠습니다. 또한 공부를 오래 놓으신 분들은 특히 학원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엔 힘들더라도 학원만 꾸준히 나가면 그 공부하는 분위기에 본인도 따라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르신분들 열정이 아주 대단하십니다.^^) 함께 공부하는 느낌이 납니다. 강의하시는 교수님께도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질의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단점은 비용과 고단함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일정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

시험 접수일 : 2022년 8월 8일~ 8월 12일(정기 접수), 10월 13일~10월 14일(빈자리 접수)

- 1차 2차 동시 접수입니다.

시험 시행일 : 2022년 10월 29일 토요일

시험 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4시 20분 (입실 시간 : 오전 9시)

- 1차 시험 : 1교시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 특별법 (객관식 80문제)

- 2차 시험 : 1교시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 실무, 부동산 공법 (객관식 80문제)

                2교시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 (객관식 40문제)

*합격자 결정 : 평균 60점 이상 득점(40점 미만 과락 과목이 하나라도 있으면 불합격입니다!) 

합격자 발표일 : 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1차 2차 동시 발표)

- 1차만 합격 시 다음 시험에서 1차 시험 면제입니다. 2차만 합격 시 1차 2차 다시 보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과목 중 가장 비중 있는 과목은 바로 "민법"이었습니다.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며 다른 과목에서도 민법 관련 문제가 나오는 만큼 학원에서도, 공부했었던 분들도 민법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길게는 11월부터 3월까지 민법만 하시는 분들도 계신다고 하니 얼마나 중요한 과목인지 알 수 있겠죠?! 시험까지 시간이 많이 남은 만큼 공부하면서 얻는 정보를 틈틈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시작하시는 분들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