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여기까지 오신 분들은 스마트 스토어 가입과 상품 선정, 그리고 그 상품을 등록까지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등록한 상품이 검색 시 상위 노출되는 방법과 소비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해야 되는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 노출 방법
상품을 선정하여 등록을 완료하시면 네이버 쇼핑에서 찾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쇼핑을 할 때 키워드를 검색하고 가장 먼저 보는 곳은 1페이지 최상단부터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페이지 최상단에 본인의 상품이 위치하도록 하는 상위 노출을 시켜야 판매하는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상품이 경쟁자가 한 명도 없는 유니크한 제품이 아닌 이상 검색어 상위 노출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검색어에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사람이 지정하는 게 아니라 네이버 자체 프로그램 로직에 따라 상품의 노출 위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 로직은 업데이트를 거듭할수록 변화 하지만 큰 틀은 어느 정도 잡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네이버 쇼핑 SEO 최적화
「SEO란? Search-Engine-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정보를 최적화하는 것」
네이버 쇼핑 SEO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기본적으로 되어있어야 됩니다. 일각에서는 레드오션이라고 부르는 만큼 판매자분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이 SEO 최적화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 SEO의 구성
- 적합도 :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적합한 상품 =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태그
- 인기도 :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 = 클릭수, 찜 수, 리뷰, 판매실적, 최신성
- 신뢰도 :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 = 상품명 SEO, 네이버 쇼핑 페널티
▶ 적합도 × 인기도 × 신뢰도 = SEO 최적화
「이렇게 각 구성의 정보를 상품 등록 시 적용된 상품을 SEO 최적화 작업이 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등록 시 "필수항목"에 대해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기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필수항목 표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입력을 안 하고 넘어가도 상품 등록이 되기 때문에 초보 셀러분들이 그냥 넘어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알고리즘은 이러한 필수 항목의 요소에도 점수를 책정하여 상위 노출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기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그냥 기입하는 것이 아닌 정확하게 기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령 카테고리 탭에서 등록한 카테고리가 네이버 로직에서 상품과 연관이 없다고 판단되면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판매하실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 검색하여 해당 품목의 카테고리 그대로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적합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상품명에 관련해서는 세부키워드에 대하여 아셔야 합니다. 이 세부키워드만 잘 선택하셔도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것입니다. 상품 등록 시에 상품명은 50자 이내로 입력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여기서 단순하게 "가방"이라는 단어로 등록하게 되면 그 상품은 기존에 있던 수천만 건의 상품들을 경쟁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세부키워드"남자 서류"를 넣게 되면 약 백만 건으로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세부키워드를 추가하여 경쟁되는 상품의 수를 줄여 나가시면 본인의 상품이 상위 노출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아무 키워드나 추가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검색을 하는 키워드를 찾으셔야 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아이템 스카우트 같은 사이트를 활용하셔서 세부키워드를 찾고 상품 등록 시 해당 키워드를 조합하여 상품명을 정하시길 바랍니다. (주의할 점 : 같은 단어 사용금지 - 검색 시 조합된 단어를 찾기 때문에 최대한 다른 단어를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인기도는 SEO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의 클릭수, 찜, 리뷰, 판매실적 등이 반영되기 때문에 마케팅이 필요한 속성입니다. 가장 먼저 상품의 트래픽을 상승시켜야겠죠? 그렇기 위해서 해야 될 작업은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블로그, SNS와 같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에 본인의 상품 링크를 간단한 설명과 함께 홍보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그냥 막 광고 형식으로 하면 거부감을 일으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유사성을 가진 게시글이나 카페를 이용하시는 게 좋고 SNS에는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에 접목시켜서 홍보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그냥 링크를 달면 URL의 길이가 매우 길어 이 또한 거부감이 들 수 있기 때문에 Bitly.com와 같은 URL 단축 사이트를 활용하여 링크 주소를 간소화시키시길 바랍니다. (URL을 복사 입력만 하셔도 단축된 URL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하자면 그냥 URL 주소를 복사해서 배포하게 되면 직접유입으로 인기도를 결정하는 로직 점수에 반영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에서 본인의 게시물을 "검색"하여 그 게시물의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링크 주소 복사"를 이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하시면 검색하여 상품을 클릭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위 노출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는 본인이 등록한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 등록 시 각 항목들을 정확하고 세세하게 작성하셔야 되고 소비자 고객관리를 잘하셔서 상품에 대한 신고 기능이나 컴플레인이 없도록 잘 관리하셔야겠습니다.
이처럼 판매자들 간의 경쟁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단순히 제품을 가져와 파는 것이 아닌 변화하는 로직을 잘 파악하시고 판매계획을 세우셔서 효율적으로 많은 수익을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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