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사건 사고가 많은 현재 국제경제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도 얼어붙어 있습니다. 특히 분쟁으로 인하여 생긴 유가 인상으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고 그 여파는 국민들이 절실하게 체감하고 있는데요, 그중 가장 눈에 띄게 오른 물가는 유류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이나 택시, 버스, 화물 운송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치솟는 유류비만큼 경제 불황을 느끼기 쉬운 것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체감 유류비용을 낮추기 위해 고유가 부담 완화 정책으로 '유류세 인하'와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 지원', '액화석유가스(LPG)의 판매 부과금 감면' 등을 마련했습니다.
각 각 어떤 내용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유가 부담 완화 정책
「소비자물가 인상이 4%대로 이어갈 거라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에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결정한 정책으로 관련 법령을 신속히 개정하여 지난 5월 1일부터 시행」
'유류세 인하 폭 확대'
- 5월부터 7월까지 유류세 인하 폭을 기존 20%에서 30%로 확대
- 1일 40km, 연비 10km/L 주행 가정 시 휘발유 기준 월 3만 원 절감 예상
- 유류세 20% 인하 대비 월 1만 원 절감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 지원'
- 경유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중교통 물류 업계의 부담 경감을 위해 영업용 화물차, 버스, 연안 화물선 등에 대해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 3개월간 한시 지원
'액화석유가스(LPG) 판매 부과금 감면'
- 택시 소상공인 등이 주로 이용하는 액화석유가스(LPG)에 대한 판매 부과금 30% 감면
이번 고유가 부담 완화 정책이 빠르게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지만 이 정책으로 인해 물가가 잡히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황 여파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어느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요소들이 뒤엉켜있어 어떤 부분을 손봐야 할지 모두가 난감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하나씩 정책적인 지원을 하다 보면 국민들의 부담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그런 만큼 정부에서 시행하는 여러 가지 정책과 지원들을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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