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맞벌이, 한부모 가정에게는 꼭 필요한 정부지원 서비스! '가사지원 서비스 시범사업'
바쁜 현대인들에게 집안일은 미루면 미룰수록 숨통을 조여 오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에 전업주부로 집안일을 전담하는 사람이 있다면 편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가정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나 한부모 가정에게는 일과 가사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그 부담이 엄청날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 있는 분들은 비용 문제만 아니면 한 번쯤은 가사서비스를 받아보길 원하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에 보건복지부 공고문을 통해 발표된 정부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일과 가사를 병행해서 하는 국민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새로이 시행하는 '가사지원 서비스 시범사업'입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점검 및 보완하고 점차 시행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인 만큼 어떤 지원을 받게 되는지 지원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사지원 서비스 시범사업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의 가사부담 완화와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청소, 세탁, 정리정돈 등 가정방문을 통한 가사서비스 지원」
▼ 제공되는 가사서비스
- 청소, 세탁, 정리정돈, 취사 서비스를 제공
- 청소 : 이용자가 거주하는 장소(방, 거실) 및 주방, 화장실 청소 및 설거지
- 세탁 : 세탁 및 세탁물 수거, 다림질
- 정리정돈 : 쓰레기 배출, 옷장, 서랍장, 책장 등 내부 정리
- 취사 서비스 : 식재료 준비, 밥 짓기, 국 반찬 하기, 설거지(※ 장보기 제외)
▼ 제외 서비스
- 아이 돌봄
- 반려동물 관련
- 입주청소 서비스 등
▼ 지원내용
- 주 1회 4시간, 한 달에 4번
- 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해서 가사서비스를 제공
- 소득 수준에 따라서 지원하는 비율이 차등 적용
· 서비스 가격 기준 : 월 240,000원
· 정부지원비율 : 40~90%
· 본인부담금 : 월 24,000원 ~ 144,000원
▼ 시범사업 기간
- '22년 7월부터
- 최대 6개월간
▼ 시범사업 수행 지역
- 서울특별시
- 울산광역시
- 강원도 동해시
▼ 가사서비스 지원 형태
-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지역 내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소속
- 가사관리 전문가, 가정관리사, 요양보호사 등의 자격을 가진 전문가 파견
세부 지원내용
▼ 서울특별시
- 출산을 앞둔 임산부
-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 중위소득 150% 2인 가구 기준 : 4,890,000원
· 중위소득 150% 3인 가구 기준 : 6,292,000원 - 서비스 지원기간 : 2개월
▼ 울산광역시
- 만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
- 만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취업한 한무보 가정
- 임산부 및 출산 후 3년 이내의 산부
※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나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강원도 동해시
- 만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맞벌이 가정
- 만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취업한 한부모 가정
※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나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서 가사서비스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시범사업으로 먼저 시행하는 정부지원 사업인 만큼 해당 서비스가 간절하게 필요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아직 3개의 지역에만 시범사업으로 진행하지만 좋은 성과를 보이게 되면 점차 많은 지역에서 시행할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번 시범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